2025/04/10 3

구름에서 궁집을 보다

궁집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 어려운 화두에 답을 내기 위해 찾아간 곳은 경북 안동입니다.안동은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가 가장 한국적인 곳을 찾아서 방문했을 만큼 설명이 필요 없는 역사의 고장이지만, 우리가 이 도시를 찾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곳을 둘러보기 위해서였습니다.'전통리조트'라는 간판을 달고 있는 한옥 단지입니다. 전통리조트……다소 진부한 듯 들리지만, 한번만 더 생각해보면 이 시설의 성격에 딱 맞는 타이틀입니다.전통만을 이야기하기엔 편의사양을 비롯한 시설 활용이 너무나 현대적이고,리조트를 강조하기엔 외관상 지나치게(?) 번듯한 전통 가옥입니다.'한복 신사' 같은 느낌의 말맛이랄까? 작명에 많은 고심이 있었을 걸로 짐작됩니다.작명뿐이겠습니까? 리조트를 계획하고 입안하고 조성하고 운영하..

대로의 이면, 종로 답사의 묘미

종로에 답사할 데가 있어?실제로 이렇게 물어온 분들이 많았습니다. 종각에서 대로를 따라 걷기 시작하면 탑골공원이나 종묘 정도가 간혹 눈에 띌 뿐 유적지라고 할 만한 곳은 사실 보이지 않습니다.그럼, 눈에 띄는 종묘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조선왕실의 신주를 모신 곳, 종묘.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에 걸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2관왕에 빛나는 유적지입니다.문화재로서 종묘의 의의를 설령 모른다고 해도, 그냥 공원이다 생각하고 천천히 거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장소입니다.종묘의 사진을 이렇게 멋지게 찍어주신 분은 홍포토 님입니다. 닉이 예사롭지가 않죠?이 중에 누굴까요?힌트는 공중부양.팔짝팔짝 뛰어가며 찍으면 아마도 저런 멋진 사진을 담을 수 있나 봅니다. 따라 해보시길 권장합니다.'무릎 아프다더니 뻥인가봐?'..

이런 가을 마무리, 궁집과 홍유릉

지난 봄 39차 익산을 다녀오면서 산너머살구를 접겠다고 말씀드렸던지라 이번 40차 남양주 공지에 카페를 다시 여느냐는 문의가 많았습니다.그에 대한 답을 먼저 드리자면, 대중교통으로 접근할 수 있는 서울 근교 답사는 이어가 볼까 합니다.지방으로 가는 버스 투어는 인원 마감 문제가 여전히 미제라서 지금도 해결책을 고심하고 있습니다.매년 진행했던 12월 서울 답사는 올해도 물론 계속됩니다. 이번엔 12월 14일(土) 종로로 갈 계획입니다.처음으로 해본 금요일 답사라 매우 조촐합니다.이 6명은 전체 일정을 함께 한 분들이고 여기에 더해 3명이 더 있었지만 궁집 답사까지만 함께 하고 이후 제 갈길을 찾아가셨습니다. ^^산너머살구 회원은 9명이었지만 전체 궁집 답사는 30명이 넘는 대규모(?) 행사였습니다.경기문화..